메인 플래시영역

인성및계기교육

글읽기

제목
[일반] 부모님에 대한 예절
이름
정미정
작성일
2018-05-02


부모님께 대하는 예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다. 부모님이 걱정하지 않도록 염두에 두고 말하고 행동해야 할 것이다.

부모님이 나에게 원하시는 가장 큰 바람은 내가 건강하게 생활하며 사회에 나아가 떳떳하게 자기의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이 마음을 헤아려 일상생활을 해 나가야 할 것이다.

◇ 부모님을 도와 드린다.
작은 일이라도 돕는 습관은 좋은 생활습관을 길러 준다.
신발을 정리한다든가 쓰레기를 제자리에 버린다든가, 빨래감을 빨래통에 넣거나, 목욕탕을 사용한 후에 뒷정리를 하는 것 등 아주 작은 일이 큰 감동을 남길 수 있다.

◇ 부모님께 공손히 말씀드리는 태도를 습관화한다.
부모를 친구로 생각해서 마구 대하다 보면 존경심이 없어질 수 있다.
부모님을 친구처럼 다정하게 대하는 것도 좋지만 기본적인 예의를 지켜드려야 좋은 관계가 유지될 수 있다.

◇ 부모님 입장에서 생각한다.
부모님과는 흔히들 세대차가 난다고 서로 이해하려 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부모님은 아이 입장에서 아이는 부모님 입장이 돼서 서로를 배려해 보는 마음을 가져보도록 한다. 내가 부모라면 저렇게 하지는 않을 텐데……'라고 생각하지만 여러분이 그 입장이 되면 아마도 여러분의 자식들도 여러분을 똑같이 생각할 것이다. 남을 배려하는 마음은 내 자신을 성숙시키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 부모님께 맞서지 않는다.
부모님이 잘못하셨을 경우에도 불손한 태도로 맞서지 말고 일단 물러나 생각을 정리한 후 공손하고 부드럽게 다시 말씀드려, 스스로 그 잘못을 깨달으시도록 한다. 자식이 부모를 무시한다는 느낌을 받지 않으시도록 한다.

◇ 부모와 자녀가 서로 이해하고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서로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면 가족 간에 서로를 이해하게 되고 서로를 아끼게 되어 화목한 가정을 만들 수 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518민주화운동주요계기행사 안내
/ 정미정
518민주화운동주요계기행사 안내입니다.
이전글
평등교육계기교육자료
/ 정미정
[미투(#MeToo)운동은 이런 것!] 1. 미투(#MeToo)운동의 시작 미투(#MeToo)운동은 2006년 미국의 여성 사회 운동가 타라나 버크(Tarana Burke)가 시작하였다. 당시 미투(#MeToo)운동의 목적은 미국에서 가장 약자였던 소수 인종 여성이나 아동들이 자신의 피해 사실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독려하고, 피해자들끼리 서로 공감..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